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의 반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uthor
GloriaDios GloriaDios
Date
2020-05-26 14:11
Views
51

🔥 자기 공로 🔥


 

 

기독교의 가장 큰 독특성은 은혜에 있습니다.은혜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모르면 기독교를, 하나님을 이해할수 없습니다. 루이스는 은혜라고 말했습니다.

[로마서 4:4-5]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은혜의 반대말은 공로입니다.삯도 될수있고, (공로의 의미로서의)율법, 자력갱생도 될수있지만, 모두 공로라는 의미로 집약될수있습니다.

공로는 자랑이 되고, 자기가 높아지고,자기의,자기영광이라는 결과로
나타나지게 만드는 #동기와 그런 #의미ㆍ인식에서 행하는, 혹은 그런 생각에서 나오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이것을 그냥 보편적 의미의 노력, 행위와 구분하여 율법적 행위.노력이라고 말할수있습니다.

이 글을 올린 이유는 은혜의 반대라 하면 보편적 의미의 노력,열심,행위, 땀흘리는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그래서 노력,행위를 그만두고 은혜만 바라는 #은혜주의자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기독교는 열심과 충성.행위...를 강조합니다. 다만 그것이 공로가 아니며 그런 의미를 가진 것이 아니라는 말을 하는것입니다. 구원을 비롯하여 모든것이 은혜라는 말을 하는것입니다.

예를들어 엡2;9절에 "(구원은) 행위에서 난것이 아니니"...했을때 행위는 액션(노력...등등)을 말하는것이 아닙니다.구원에 당연히 행위(노력...등등)가 들어가죠.

다만 그 행위가 공로,즉 네가 만들어낸 것이 아니다. 네게서 생겨난 것이 아니다. 네게 공로적 원인이 있어서 주신것이 아니며,네 힘과 정성,노력의 대가로 받아낸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삯이 아니다는 말입니다. 비록 행위를 하지만 그 행위가 구원얻는데 자격이나 공로가 아니고, 구원은 "자격과 공로가 없는데 거저 주시는 선물이라는 말이지,
노력마라.행하지마라.열심마라...는 말이 아닙니다. 우린 믿고자 노력하고, 열심히 은혜의 수단을 사용하고(이것도 은혜지만), 행해야합니다.그러나 이것으로 되는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도구로서의 원인이요ㅡ필수.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그냥 정당한 노력과 구분하여 #율법적노력이라고 저는 말합니다.

•율법적노력이란 이런것입니다.

☞성경에는 율법이 다양한 의미로 쓰여졌습니다. 그걸 분간 못해서 헷갈리는 것입니다.

신자라면 굳이 설명안해도 알수 있는 것인데..."율법적 노력"이라 했을 때의 율법이란 말의 의미, 그 중에 가장 보편적인 의미 중 하나가 이런것입니다.

은혜를 배제하고 인간적인 노력으로도 가능하다는 믿음,인식에서 성령님의 역사와 의존없이 스스로 구원이나 열매, 혹은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고자하는 노력을 말합니다.그랬을때 그 행위는 반드시 공로가 되며 자의식에는 필연적으로 공로인식이 자리잡게됩니다.

[골로새서 1:29]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조강혁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