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심판-오른편 양과 왼편 염소(2)

Author
회개와 복음 회개와 복음
Date
2019-08-20 07:55
Views
62
“최후의 심판 – 오른편 양과 왼편 염소(2)”
(마 25:31-46)

 

2. 오른편에 있는 양은 복 받을 자들이요(34절), 의인들이라 불렸습니다(37절). 어떻게 그렇게 불리웠을까요?

(1) 양은 모여 있으며 온순하고 순결합니다.

양들은 대체적으로 온순하고 순종적이며 다 같이 무리를 지어 잘 지냅니다. 그들은 목자의 음성을 듣고 목자를 잘 따릅니다. 요한복음 10:3-4절에
보면 양이 목자의 음성을 듣고 목자가 앞서가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온다고 하였습니다. 주님께서 10:27절에서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

또한 염소는 제각기 따로 있기 좋아하나, 양은 서로 잘 화합하여 서로 모여 있기를 좋아합니다. 우리 안에 온순하지 못하고 반항적이며, 한데 모여 있지 못하는 염소의 기질이 없는지 살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양은 모두 흰색의 털을 가지고 있어 순결함의 대명사입니다. 대관령 목장에서 양을 잡아 본 사람의 말을 들었는데, 양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저항을 하지 않고, 흐르는 피가 너무 깨끗해 거품이 하나도 일지 않는답니다. 돼지를 잡으면 돼지 멱따는 꽥꽥하는 소리와 피에 거품이 일어나는 것과 아주 비교 된답니다.

다시 말하면 양은 털 뿐만 아니라 성품과 피까지도 순결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서 순결하고 죄 없으신 몸으로 우리의 희생제물이 되셨습니다. 계시록은 마지막 날 심판주로 오실 예수님을 어린 양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시록 7:14절에 보면 그를 따르는 자들은 다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은 순결한 자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양처럼 온순하고 순결한 믿음을 소유하시기를 바랍니다.

(2) 사육되는 양은 속털(Wool)이 발달되었습니다.

본래 양은 꼬리가 대개 Hair라고 하는 겉 털이 길고 짧은 속 털, 즉 Wool을 가졌는데, 사육되는 양들은 이 속털이 발달되었다고 합니다. 이 속 털이 옷감의 재료인 Wool인 것입니다. 그리고 겉 털보다 이 속 털이 더 귀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겉모습이 흴 뿐 아니라 속 털이 발달되어 그것으로 사람을 이롭게 하는 옷감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구원받은 성도들의 믿음의 선한 행실이 그 사람의 속사람에서 나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계시록 19:8에 보면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참예하는 구원받은 성도들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이 속털이 의미하는 것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소유한 성령의 열매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양이 목자의 밑에서 양육을 받으면서 푸른 풀과 맑은 물을 공급받아 좋
은 “울” 100% 캐시미어 양모를 생산하듯이 주님과 좋은 목자로부터 생명의 말씀과 성령의 생수를 공급받을 때, 그러한 성도들은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이처럼 잘 양육된 성숙한 성도에게는 온유한 성품과 성령의 열매가 있습니다. 갈 5:22에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좋은 양은 좋은 Wool을 제공합니다. 성령의 열매를 많이 맺는 오른 편에 있는 복 받을 자들, 의인들이 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3) 양은 염소보다 값집니다.

염소는 수컷이 60-90Kg까지 나가고 암컷은 45-60kg까지 나가나 양은 35kg에서 잘 사육된 양은 180kg까지 나가고 또한 Wool을 제공함으로 염소보다 더 값집니다.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의 댓가로 구속함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값진 존재들입니다. 이사야 43:4에 “내가 너를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기고 너를 사랑하였은즉”이라고 하였습니다. 주님이 자신을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긴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복 받은 자요, 오른 편에 선 자인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4) 의인들의 6가지 선한 행위들

오른 편에 선 자들은 37절에서 의인들이라고 불렸습니다. 그들은 6가지의 선한 행위들을 나타내었습니다. 35-36절에 보면 첫째, 주릴 때에 먹을 것을 주었고, 둘째,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셋째,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넷째,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다섯째,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여섯째, 옥에 갇혔을 때 와서 보았다고 하였습니다. 40절에 보면 “너희가 여기 네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믿음을 행함으로 옮기는 사랑의 실천을 말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2:14-17에 말씀하시기를, “내 형제들아 만일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말로만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의인은 선을 행하는 믿음의 사람인 것입니다.

캔사스 시티에 Larry Stewart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1979년에 직장에서 해고를 당한 후 식당에 갔다가 웨이추레스에게 20불 팁을 주었더니 너무 기뻐하는 모습을 보고 30년 간 매 년 크리스마스 때마다 100불짜리를 길에서, 마켓에서 만나는 가난한 사람들, 필요할 것 같은 사람들에게 수백 명 씩 주기 시작하여Secret Santa, 비밀의 산타로 불리었는데, 그동안 130만 불을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고 합니다. 그가 남을 기쁘게 하고 선을 행하다 보니 복을 받아 천만장자가 되었습니다. 2년 전에 죽으면서 자기 친구에게 이 일을 계속하라고 유언을 하였는데, 올해도 그 친구가 100불짜리 Cash를 200명에게 나누어 주었답니다.

지난 월요일 낮 12시 반경 샌디에고의 한인주택에 엔진고장이 난 전투기가 떨어져 조종사는 탈출하고 36살의 엄마와 15개월과 1개월 된 두 딸, 그리고 한국에서 산후조리를 돕기 위해 온 친정 어머니 등 넷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직장에 갔던 남편이 슬픔을 딛고 인터뷰하는 모습을 보았는데, 다른 사람들도 이런 아픔을 겪고 일어서는 것을 보았지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는지 알려 달라고 하면서, 슬프지만 가족들이 하나님 곁으로 간 것을 믿는다고 하였습니다. 또 조종사는 최선을 다했고 그는 나라의 영웅이며 이 사고 때문에 자책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위로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러한 자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의인이라 칭찬을 받는 자들의 모습일 것입니다.

3. 왼편에 선 자들, 염소는 저주 받은 자들이라 불렸습니다(41절).

(1) 염소는 제멋대로이고 뿔이 있어 양을 받습니다.

양이 주인의 음성을 듣고 양순하여 서로 모여 있는 것에 비해, 염소는 성질이 활발하고 민첩한 반면에 제각기 따로 있고 고집이 세며 자기들끼리 싸우기도 하지만 양순한 양들을 들이 받고 때로는 주인도 받는 나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이 염소들은 숫염소 뿐 아니라 암염소도 뿔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한답니다.여자 성도들 중에서도 남을 잘 받으면 뿔이 난 것이라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또 양들은 목자가 가면 따라 가나 염소들은 끌고 가야 합니다. 우리 속에 이 불순종의 영, 반항의 영, 염소의 성품이 뿌리 뽑혀지기를 원합니다.

(2) 갈색, 검은색, 흰색, 갈색에 검은 무늬 등 여러 색깔이 있습니다 .

양이 흰색으로 통일되었다면 염소는 다양한 색깔을 가졌습니다. 이는 깨끗하고 순수하지 못한 나쁜 죄성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육체의 욕심, 육체의 일이라고 표현됩니다. 갈라디아서 5:19-21은 “음행,더러운 것, 호색, 우상 숭배, 술수, 원수 맺는 것, 분쟁, 시기, 분냄, 당 짓는 것, 분리함, 이단, 투기, 술 취함, 방탕함”이라고 말합니다.

(3) 수컷은 고약한 냄새를 분비하는 샘이 있습니다.

염소는 양과 비슷하나 수컷에는 턱수염이 있고 꼬리의 아랫부분에 고약한 냄새를 분비하는 샘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감추고 있다가 심술을 부릴라치면 고약한 냄새를 내는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 안에 이러한 염소의 고약한 냄새를 내는 신자들이 있기에 교회에 분란이 일어나고 교회 밖에까지 악취를 풍기게 되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3:15에 “우리는 구원을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어디를 가든지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낼지언정 염소처럼 고약한 냄새를 내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4) 왼편에 선 염소들은 주님을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45절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들은 믿음과 순종이 없었을 뿐 아니라, 믿음의 행동인 사랑의 실천에서 주님을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아 심판을 받았습니다.

말씀을 맺습니다. 양은 하나님이 받으시는 제물을 의미합니다. 또한 어린 양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이 양은 주님의 뒤를 따르는 성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심판 때에 오른 편에 선, 복 받은 의인의 상급을 받는 주님의 선한 양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킹덤 빌더즈 전두승 목사
L.A 글로리 교회
하나님의 리콜운동